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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if ( 제어문 - 조건문)
경우의 수 처리, 분기문의 결과는 항상 논리형(boolean)으로 받는다.
if ( 조건식 ) {
처리 (조건식의 결과가 true일 때 실행되는 문장)
}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if ( 조건식 ) {
처리 (조건식의 결과가 true일 때 실행되는 문장)
}
else {
처리 (조건식의 결과가 false일 때 실행되는 문장)
}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if ( 조건식1 ) {
처리 (조건식1의 결과가 true일 때 실행되는 문장)
}
else if ( 조건식2 ) {
처리 (조건식2의 결과가 true일 때 실행되는 문장)
}
else {
처리 (조건식1, 2 모두의 결과가 false일 때 실행되는 문장)
}
실습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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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t score = 100;
if ( score >= 90 && score <= 100 ) { //&& 는 AND를 의미 , ||는 OR을 의미
System.out.println("A");
}
else if ( score >= 80 && score <= 89 ) {
System.out.println("B");
}
else if ( score >= 70 && score <= 79 ) {
System.out.println("C");
}
else if ( score >= 60 && score <= 69 ) {
System.out.println("D");
}
else {
System.out.println("F");
}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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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습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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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 문자열 비교
String operator = "+";
if ( operator.equals("+")) {
System.out.println("더하기를 합니다.");
} |
cs |
2. switch (제어문 - 조건문)
IF와 기능이 동일하지만, 차이점이 있다.
IF는 하나의 조건에 만족하는 조건문에 사용이 되고, Switch는 하나의 조건으로 시작하여 여러 조건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.
switch (조건식) {
case 1: 값 1:
// 조건식의 결과가 값1과 같은 경우 수행될 문장
break;
case 2: 값 2:
// 조건식의 결과가 값2와 같은 경우 수행될 문장
break;
default :
// 조건식의 결과와 일치하는 case가 없을 때 수행될 문장
실습1 - Switch와 IF 비교 실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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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ublic class Switch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numberOne = 2;
switch ( numberOne ) { // switch 사용방법
case 1 :
System.out.println("numberOne의 값은 1 입니다.");
break;
case 2 :
System.out.println("numberOne의 값은 2 입니다.");
break;
case 3 :
System.out.println("numberOne의 값은 3 입니다.");
break;
default :
System.out.println("numberOne의 값은 알 수 없습니다.");
break;
}
if ( numberOne == 1 ) { // if 사용방법
System.out.println("numberOne의 값은 1 입니다.");
}
else if ( numberOne == 2 ){
System.out.println("numberOne의 값은 2 입니다.");
}
else if ( numberOne == 3 ){
System.out.println("numberOne의 값은 3 입니다.");
}
else {
System.out.println("numberOne의 값은 알 수 없습니다.")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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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for (반복문)
조건에 의해 단 한번도 수행되지 않을 수 있다.
for ( 초기화; 조건식; 증감식; ) {
//수행문장 ( 조건식이 true일 때 수행될 반복작업 ) ;
}
초기화 > 조건식> 수행문장 > 증감식 순서로 진행된다.
실습1 - for문을 중첩시켜 구구단 만들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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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or (int i = 2; i < 10; i++){
System.out.println(i + "단");
for (int j = 1; j < 10; j++){
System.out.println(i + "*" + j + "=" + i*j);
}
System.out.print("\n");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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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습2 - number++ / ++number 비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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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t numberOne = 10;
numberOne++;
System.out.println(numberOne);
numberOne += 1;
System.out.println(numberOne);
numberOne = numberOne + 1;
System.out.println(numberOne); // 3, 5, 7 라인 모두 같은 작업을 수행한다.
//결과는 11 12 13 이 출력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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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t numberOne = 10;
System.out.println(numberOne++); //일경우 11출력 /뒤에 ++ 이 붙을 경우 다음 라인에 증가
System.out.println(++numberOne); //일경우 12출력 /앞에 ++ 이 붙은 경우 즉시 증가
//출력되는 값은 10 12 이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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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t numberOne = 10;
System.out.println(numberOne++); // 다음 라인에 증가되므로 10출력
System.out.println(numberOne); // 다음 라인이 되어 11로 증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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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습3 - 홀수만 출력하는 두 가지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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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or ( int j = 1; j < 10; j+=2){
System.out.println(j);
}
for ( int j = 0; j < 10; j++){
if (j%2 == 0){
continue; // 짝수라면 건너뛰어라
}
System.out.println(j);
}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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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final (상수)
절대 값이 변하지 않는 변수. 값이 한번 초기화 되면, 다시 바꿀 수없다. (Pi와 같은 고정 값을 사용할 때 사용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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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inal double PI = 3.14;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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