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1. if ( 제어문 - 조건문)

경우의 수 처리, 분기문의 결과는 항상 논리형(boolean)으로 받는다.

if ( 조건식 ) {

     처리 (조건식의 결과가 true일 때 실행되는 문장)

}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if ( 조건식 ) {

     처리 (조건식의 결과가 true일 때 실행되는 문장)

}

else {

     처리 (조건식의 결과가 false일 때 실행되는 문장)

}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if ( 조건식1 ) {

     처리 (조건식1의 결과가 true일 때 실행되는 문장)

}

else if ( 조건식2 ) {

     처리 (조건식2의 결과가 true일 때 실행되는 문장)

}

else {

     처리 (조건식1, 2 모두의 결과가 false일 때 실행되는 문장)

}

 

실습1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        int score = 100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if ( score >= 90 && score <= 100 ) { //&& 는 AND를 의미 , ||는 OR을 의미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A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else if ( score >= 80 && score <= 89 ) 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B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else if ( score >= 70 && score <= 79 ) 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C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else if ( score >= 60 && score <= 69 ) 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D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else 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F");
        }
cs

 

실습2

1
2
3
4
5
6
        // 문자열 비교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operator = "+"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if ( operator.equals("+")) 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더하기를 합니다.");
        }
cs

 

2. switch (제어문 - 조건문)

IF와 기능이 동일하지만, 차이점이 있다.

IF는 하나의 조건에 만족하는 조건문에 사용이 되고, Switch는 하나의 조건으로 시작하여 여러 조건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.

switch (조건식) {

case 1: 값 1:

// 조건식의 결과가 값1과 같은 경우 수행될 문장

break;

case 2: 값 2:

// 조건식의 결과가 값2와 같은 경우 수행될 문장

break;

default :

// 조건식의 결과와 일치하는 case가 없을 때 수행될 문장

 

실습1 - Switch와 IF 비교 실습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 
public class SwitchTest {
 
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 {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int numberOne = 2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switch ( numberOne ) { // switch 사용방법
        case 1 :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numberOne의 값은 1 입니다.");
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case 2 :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numberOne의 값은 2 입니다.");
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case 3 :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numberOne의 값은 3 입니다.");
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default :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numberOne의 값은 알 수 없습니다.");
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
 
        if ( numberOne == 1 ) { // if 사용방법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numberOne의 값은 1 입니다.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else if ( numberOne == 2 )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numberOne의 값은 2 입니다.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else if ( numberOne == 3 )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numberOne의 값은 3 입니다.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else 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numberOne의 값은 알 수 없습니다.");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}
 
}
 
cs

 

3. for (반복문)

조건에 의해 단 한번도 수행되지 않을 수 있다.

for ( 초기화; 조건식; 증감식; ) {

//수행문장 ( 조건식이 true일 때 수행될 반복작업 ) ;

}

초기화 > 조건식> 수행문장 > 증감식 순서로 진행된다.

 

실습1 - for문을 중첩시켜 구구단 만들기

1
2
3
4
5
6
        for (int i = 2; i < 10; i++)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i + "단");
    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1; j < 10; j++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i + "*" + j + "=" + i*j)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("\n");
cs

 

실습2 - number++ / ++number 비교

1
2
3
4
5
6
7
8
9
10
        int numberOne = 10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numberOne++;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numberOne);
        numberOne += 1;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numberOne);
        numberOne = numberOne + 1;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numberOne); // 3, 5, 7 라인 모두 같은 작업을 수행한다.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결과는 11 12 13 이 출력된다.
cs

 

1
2
3
4
5
6
        int numberOne = 10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numberOne++); //일경우 11출력 /뒤에 ++ 이 붙을 경우 다음 라인에 증가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++numberOne); //일경우 12출력 /앞에 ++ 이 붙은 경우 즉시 증가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출력되는 값은 10 12 이다.
cs

 

1
2
3
4
        int numberOne = 10;
 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numberOne++); // 다음 라인에 증가되므로 10출력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numberOne); // 다음 라인이 되어 11로 증가
cs

 

실습3 - 홀수만 출력하는 두 가지 방법

1
2
3
4
5
6
7
8
9
10
        for ( int j = 1; j < 10; j+=2)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j)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for ( int j = 0; j < 10; j++)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j%2 == 0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ntinue// 짝수라면 건너뛰어라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j);
        }
cs

 

4. final (상수)

절대 값이 변하지 않는 변수. 값이 한번 초기화 되면, 다시 바꿀 수없다. (Pi와 같은 고정 값을 사용할 때 사용.)

1
final double PI = 3.14;
cs

 
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«   2024/05   »
1 2 3 4
5 6 7 8 9 10 11
12 13 14 15 16 17 18
19 20 21 22 23 24 25
26 27 28 29 30 31
글 보관함